치과이야기

턱관절이 아파요 - 턱관절이 아플 때 하면 안되는 것 (턱관절 주의사항) , 턱관절 운동, 턱관절의 모든 것

innl 2023. 1. 9. 10:43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는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 분들중 턱관절 불편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을 주제로 작성해보겠습니다

 

턱관절 질환 이란 : 위,아래턱뼈가 이루는 관절과 주위 근육, 인대 등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생활습관 조절 , 자가 요법을 기본으로 지키면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치과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질환 체크리스트

  • 입을 크게 벌리기 힘들다 (개구 제한 40mm 이하) 
  • 턱관절 부위가 뻐근하고 통증이 있다
  • 입을 벌릴 때 덜컥 하고 걸리는 경우가 있다
  • 두통, 편두통이 자주 있다
  • 하품을 하다가 턱이 빠지는 경우가 있다
  • 입을 벌리거나 닫을 때 귀 부위에서 소리가 난다

 

턱관절 질환의 원인은?

 1. 한쪽으로 누워서 자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 : 턱관절이 압박을 받아 관절 변형을 통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2.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 근육이 한쪽만 발달 해서 관절까지 차이가 나면서 비대칭을 유발 할 수 있다.

 3. 턱을 괴는 습관 : 무게 중심이 높아져서 턱관절 변이가 발생 할 수 있다.

 4. 이갈이 : 턱관절에 큰 힘이 들어가면서 턱관절 변이가 발생 할 수 있다.

 5. 스트레스 : 측정할 수 있는 단위는 아니지만 의사들이 가장 큰 원인으로 뽑는 것이 이 원인으로 본다.

                      스트레스가 과해질 경우에는 턱주위에 있는 신경들이 수축되고,

                      이에 따라 관절의 주의조직이 약화되기때문이다

 

턱관절 통증 시기에 따른 예측 해볼 수 있는 원인 

  1. 씹고 나서 아프다 : 주로 근육장애
  2. 아침에 아프다  : 수면중 불량 악습관 (이 악물기, 이갈이) - 알코올, 흡연은 악습관을 증가시킨다

 

 

예후가 좋은 경우 : 어떠한 사건 이후 통증이 생겼을 경우 

(오래된 만성 통증의 경우 해결 가능성이 떨어진다. - 두달 이상 진행된 통증은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

 

 

 

턱관절 질환 주의사항

 

1. 오징어처럼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피해 주세요. 껌을 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부드러운 음식을 주로 식사하는 것)

 

2. 턱을 좌우로 틀어보거나, 일부러 턱을 틀어서 소리를 내는 행동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삼가해 주세요. (턱관절 질환을 확인 하기 위한 행동도 좋지 않습니다.)

 

3. 입을 크게 벌리거나 한쪽으로만 씹는 것도 턱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삼가주세요.

 

4. 담당의사의 소견에 따라서 턱관절 부위에 온찜질을 해주세요.

물수건을 이용해서 하루 2-3회 회당 10분정도 시행해주세요.

(단, 찜질 후 붓거나 통증이 심해지면 즉시 중단해야합니다.)

 

5. 턱을 괴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다면 의식적으로 이러한 행동을 피해주세요.

 

6. 턱을 사용하지 않을때는 혀를 앞니 안쪽에 대고 (‘N’ 발음을 할 때 혀의 위치) 있는 것을 습관화 해야합니다.

 

7. 한쪽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도 좋지 않으니 삼가주세요.

 

8. 스트레스 감소

 

9. 턱관절 질환의 상태와 경과에 따라서 스플린트, 보톡스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0. 하품시 고개를 숙여서 하품을 하도록 합니다.

 

 

 

턱관절 운동

 

입을 벌려주는 근육이 스트레칭 되도록 혀를 앞니 안쪽에 대고 (‘N’ 발음을 할 때 혀의 위치), 혀를 떼지 않은 상태에서 입을 최대로 벌리고 5~6초정도 지속하는 운동을 해 주세요.

 

- 단, 운동을 시행시 통증이 유발된다면 하시면 안됩니다. 병원을 내원해서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세요.